미국 대선 이후 조선 산업, 이후 동향은?

2024. 11. 12. 13:35·금융 이슈

미국 대선 이후 조선 산업, 어떻게 되고 있을까요?

최근 조선과 기계 업종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미국 대선 이후 이 업종들의 주가가 크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트럼프 당선 시 LNG와 LPG 수요 증가로 에너지 운반선 건조에 강점을 가진 한국 조선업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4], 화석 연료 중심 정책이 국내 조선 산업에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5].

조선업계 현황

신조선가 지수는 직전 주와 동일한 189.5에 머물러 있습니다. 4주 연속 답보 상태인데요. 선종별로는 LNG선 선가가 미세 하락한 것을 제외하면, 대부분 변동이 없었습니다. 중고선가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다만 고무적인 것은 조선 3사 모두 2~3년치 이상의 수주잔고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9].

해운 지표

해운 운임지표인 Clarksea 지수는 22,514달러/일로 직전 주 대비 2.5% 하락했는데요. 유조선 지표도 약세, 반면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은 상대적으로 견고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실적

HD현대중공업의 경우 주목할 만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4년 2분기에 매출 3조 8,840억원, 영업이익 1,956억원을 기록했으며[6][7], 이는 컨센서스 대비 매출 19.3%, 영업이익 74.8%를 상회하는 호실적입니다[6]. 최근에는 호주 현지 방송이 호주 국가안보위원회가 현재 진행 중인 호위함 발주사업의 건조 후보를 독일과 일본으로 압축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해외 기업 실적

해외 기업들의 실적을 보면, 미쓰비시중공업이 182.6%, 가와사키중공업이 125.3%로 높은 YTD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Sembcorp는 -15.3%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향후 전망

2024년 조선업은 6.1%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로 2,795억 8,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1]. 주요 성장 동력으로는 AI 통합, 친환경 조선 기술 채택, LNG 연료 엔진 급증 등이 있으며[1], E-Commerce 수요 증가, 관광 산업 확대, 세계 인구 증가 관련 성장이 예상됩니다[1].

특히 건조선가 상승과 후판가격 하락으로 4분기 이후에도 분기별 실적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10], 3년 이상의 안정적 조업물량이 확보되어 있습니다[10]. 여기에 더해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로 인한 방산수요 증가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1] https://www.giikorea.co.kr/report/tbrc1429638-ship-building-global-market-report.html
[2] https://www.kimm.re.kr/sub0504/view/id/20102
[3] https://www.globenewswire.com/news-release/2024/08/29/2937601/28124/en/Global-Ship-Boat-Building-Industry-Research-Report-2024-2029-China-s-Shipbuilding-Dominance-Grows-as-Government-Subsidies-and-Technological-Advancements-Boost-Global-Competitivenes.html
[4]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31378
[5] https://www.mk.co.kr/news/stock/11162130
[6] https://file.alphasquare.co.kr/media/pdfs/company-report/%5B25223336%5D_329180.pdf
[7] https://en.yna.co.kr/view/AEN20240725006800320
[8] https://www.hd-infracore.com/en/company/media/news-view/20175194
[9] https://ssl.pstatic.net/imgstock/upload/research/industry/1699833015803.pdf
[10] https://m.news.nate.com/view/20241010n05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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